본문 바로가기

정보/경제

디젤 요소수 대란 이유_석탄(중국)

반응형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요소수"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 차량(화물차량)의 주행 시 필요한 제품입니다.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연료 외로 따로 공급되어야 합니다. 차량의 요소수가 부족해지게 되면 화물차량의 운전이 멈추게 됩니다. 화물차량의 운전이 멈추면 산업이 멈춥니다. 공장이 가동되지 못할 것입니다. 현장뿐만 아니라 일반 물류의 배송에도 문제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물류대란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요소수의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1L에 1000원에 판매되던 것이 현재는 1L에 1400원의 가격으로 판매가 된다고 합니다. 한 달 만에 가격이 40%나 상승한 것입니다. 또한 공급의 부족으로 중고나라 등의 중고 판매 사이트에서는 1L당 1만 원의 가격에 올라오기도 했다고 합니다.

 

 

 

 

요소수의 품귀현상이 일어난 원초적 이유는 중국의 석탄 부족 때문입니다.

상세히 설명하자면 요소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요소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요소를 100% 수입합니다. (요소의 90%를 중국에서 수입합니다.) 또한 이 요소는 석탄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주요 수입국인 중국이 호주산 석탄의 수입을 금지함으로 인해 석탄이 부족하게 되어 요소를 중국에서 제조할 여유가 없게 된 것입니다.

 

 

현재 요소 공급의 정상화가 언제 될지 미지수입니다. 또한 이 요소 부족은 앞으로 더 상황이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정부에서는 중국에 요소를 요청,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이외의 국가(러시아 등)에서 수입을 추진하려 하지만 이는 빨라야 내년 1월은 되어야 국내로 공급될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중국에서 호주산 석탄의 수입을 금지했다고 했을 때만 해도 가볍게 생각했습니다. 가볍게 생각할 일이 아니었습니다. 중국의 석탄 부족이 우리나라에까지 이렇게 까지 큰 영향을 끼치게 될 줄이야... 어서 지금의 요소 공급 부족 문제가 해결되길 바랍니다. 물류대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하니까 라면과 같은 단순 조리식품 같은 것들을 조금쯤은 쟁여야 하나 걱정이 됩니다.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아무 문제가 없길 바랄 뿐입니다.

 

 

 

 

 

 

 

 

 

 

 

 

 

 

 

 

반응형